학교컨설팅

교장의 셀프 리더십을 일깨우고 활성화하는 비결

많은이용 2014. 8. 7. 13:58

교장의 셀프 리더십을 일깨우고 활성화하는 비결

 

 

첫째, 교장은 학교의 최고 리더로서 끊임없는 자기관찰을 통해 철저한 자기훈련과 자기관리, 그리고 자기통제를 해야 한다. 자기관찰과 성찰은 자기조절과 강한 의지를 갖게 하는 긍정적 에너지이며, 교직원을 사랑하고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둘째, 교장은 학교경영잘서 올바른 자기목표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공을 예견하고 자신있게 실천해야 한다. 분명한 자기목표는 자기 확신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원동력이며, 동시에 강한 실천력으로 인생의 방향을 이끌어주는 나침반이다.

 

셋째, 교장 스스로 자신의 교육역량을 계발하고 실천에 솔선해야 한다. 교직원을 잘 관리하려면 교장이 먼저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이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에 교직원은 교장을 믿고 존경하며 자신의 마음을 쉽게 움직여 따르게 한다.

 

넷째, 교장은 자신을 신뢰하는 만큼 타인을 존중해야 하고, 독단적인 이익을 추구하기보다 팀과의 조화를 통해 높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교장 스스로 자신을 리드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모든 교직원이 셀프 리더가 되는 슈퍼 리더십(Super Leadership)을 길러 주어야 한다.

 

                                                                               김성규(양영초등학교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