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컨설팅의 개념과 모형
♠ 개념
학교의 자생적 활력 함양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단위학교와 학교체제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교육체제 내외 전문가들이 문제와 과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활동이다.
♠모형
학교컨설팅 모형은 학교컨설팅을 다른 지원 활동과 구분하게 해주는 목표, 주체, 과업 등을 포함한다. 아래 제시한 그림은 학교컨설팅 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1) 목표
■ 학교와 학교구성원의 문제해결
■ 학교의 교육역량 강화
■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
■ 사회변화에 능동적인 학교 구축
2) 주체
의뢰인
- 학교컨설팅은 기본적으로 단위학교의 교원들을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는 학교 교육의 주체로 인식한다.
- 학교컨설팅의 의뢰인은 학교교육의 책임을 함께 지고 있는 교원, 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 학부모 또는 사학재단이사들 모두가 포함된다.
컨설턴트
- 대부분 컨설팅 초기 단계에서는 그 분야의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사람들이 컨설턴트가 된다.
- 학교컨설턴트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학교 현장의 우수 교원들, 교육이론가들, 교육 이외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두 포함된다.
컨설팅 관리자
- 학교컨설팅 여건을 조성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과정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 학교컨설턴트를 발굴하고, 학교컨설팅을 홍보하며, 의뢰인과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정보 및 자원을 제공한다.
3) 과업
문제진단 |
학교와 학교 구성원의 문제나 필요 등을 진단하고 확인한다. |
대안수립 |
진단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들을 개발하고 그 가운데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여 의뢰인에게 제시한다. |
해결과정 지원 |
수립된 대안을 중심으로 의뢰인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
자원 발굴ㆍ조직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 확보하고 그것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한다. |
교육ㆍ훈련 |
강의,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서 학교 구성원 혹은 의뢰인들에게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 기술, 정보 등을 제공한다. |
'학교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컨설턴트가 실제로 존재하나요? (0) | 2010.09.08 |
---|---|
학교컨설팅의 주요 효과는 무엇인가요? (0) | 2010.09.08 |
학교컨설팅의 영역 및 절차 (0) | 2010.09.07 |
학교컨설팅과 교육정책의 착근: 방과후학교 컨설팅 (0) | 2010.09.07 |
특성화 추진을 위한 부평정보고 개편 컨설팅 (0) | 2010.09.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