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사례로 배우는 좋은 수업7(주의 집중)

by 많은이용 2010. 11. 24.

⑦ 선생님 좀 봐주세요, 제발!

다양한 주의집중 방법 상황 맞게 활용을

▨ 사례

 

T: (전시학습상기) 전지를 연결하여 불을 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S: 전지의 한 극과 전구의 꼭지쇠, 전지의 다른 한 극과 전구의 꼭지가 끊어진 부분 없이 모두 연결되어야 불이 켜집니다.
T: 이번 시간에는 전지를 2개 연결하여 불을 켜 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 봅시다.
S1: 전지 한 개로 연결할 때처럼 전지 2개를 +는 +극끼리, -극은 -극끼리 연결하여 전선이 끊어진 부분이 없도록 연결합니다.
S2: 같은 극끼리 연결하지 말고 다른 극끼리 연결하여도 불이 켜질 것 같습니다.
T: 그럼 여러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가설을 세워 전지 두 개로 실험을 해 보시 기 바랍니다. (실험 도구를 분배한다.)

학생들은 실험 도구를 활용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지를 연결해 본다. 교사가 주의집중을 시키며 실험 도중에 끼어들려 하나 교사의 음성이 학생들이 떠드는 소음에 묻혀 전혀 들리지 않는다. 교사는 주의집중 시키는 것을 끝내 포기하고 실험 도구를 거두어들이고 PPT를 보여주며 실험 결과를 정리한다.

▶무엇이 문제인가 : 주의집중이 안 되는 수업 과학 실험 도중에 주의집중 시키지 못하여 학생들이 겪는 실험상의 오류를 정정해 주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왜 문제인가 : 잘못된 실험은 잘못된 실험결과를 야기한다. 학생들이 잘못을 범하고 있는 실험에서 즉시 오류를 정정해 주어야 학생들이 바른 실험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수업 중에 학생들의 주의를 쥐락펴락 하며 적시적기에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떻게 개선하나 : 교사 개입 필요 시 다양한 방법으로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40분 수업에는 교사가 적극적으로 개입, 안내해 주어야 할 부분과 잠자코 관찰해야 할 부분이 있다. 본 수업은 5교시로 학생들의 학습 분위기가 자칫 산만해지고 주의집중이 어려운 시간이므로 교사가 최소한의 간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실험 전에 학생들이 범할 수 있는 오류 유형을 충분히 설명한 다음 실험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교사가 다양한 방법으로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주의집중 방법을 배워 상황에 맞게 활용해야 한다.

▶주의집중 Tip : ‘선생님!’ ‘보세요!’ (교사가 ‘선생님’을 외치면 학생들은 ‘보세요’를 외치며 교사에게 집중한다. T: 선생님! S: 보세요! ‘입술!’ ‘붙이고!’ (교사가 ‘입술’을 외치면 학생들은 ‘붙이고’를 외치며 손뼉을 다섯 번 치고 손 머리 한다.) T: 입술! S: 붙이고!          

 

                                                                           자료제공=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