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어느 공간에 어떤 식물이 효과적일까?

by 많은이용 2011. 6. 23.

어느 공간에 어떤 식물이 효과적일까?
                                                                                                                        서울아산병원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하나 이상의 식물을 키우고 있다.
식물들은 제각기 특성이 달라 잘 자랄 수 있는 환경과 공간이 따로 있다. 같은 실내지만 거실과 화장실, 방, 베란다 등 온도와 습도의 차이로 인해 식물마다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장소가 다르다. 어느 공간에 어떤 식물을 두면 효과적인지 알아보자.


 침실 - 호접란



침실은 하루의 피로를 풀고 수면을 취하는 매우 중요한 장소이다. 밤에 공기정화를 할 수 있는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침실에 맞는 식물로는 호접란, 선인장, 다육식물 등이 있다. 이 식물들은 밤에 탄소동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밤에 흡수한다.


 거실, 베란다 - 1m 정도의 인도고무나무



거실은 온 가족이 사용하는 주요 활동 공간이다. 따라서 그 어떤 공간보다 공기정화 기능이 뛰어나야 하며, 공간도 넓기 때문에 식물의 크기도 1m 정도의 큰 것이 좋다. 거실에는 아레카야자, 인도고무나무, 드라세나, 디펜바키아 등의 공기정화 식물이 효과적이다. 베란다에는 휘발성유해물질 제거 기능이 우수하면서 햇볕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이 좋다. 꽃이 피는 식물이나 자생식물인 분화 국화, 시클라멘, 꽃베고니아, 허브류 등이 있다.


 공부방 - 로즈마리



공부방은 아이들이 생활하고 성장하는 가장 중요한 공간으로 음이온이 많이 발생하고 이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물질을 배출하는 식물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로즈마리, 개운죽, 팔손이나무 등이 공부방에 두기 좋은 식물들이다. 식물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은 이동거리가 짧기 때문에 책상 위 등 가까운 곳에 두는 것이 더욱 좋다.


 주방 - 스킨답서스




주방은 가족들의 먹을거리를 만드는 공간으로 가스레인지를 사용해 요리하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의 발생량이 많은 장소이다. 또한 거실보다 어둡기 때문에 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스킨답서스, 산호수 등의 식물을 놓는 것이 좋다.


 화장실 - 관음죽



화장실에는 각종 냄새와 암모니아 가스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난 식물인 관음죽, 테이블야자 등을 두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