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컨설팅의 이해와 실제
경일초등학교 교장 이선재(http://cafe.daum.net/lsj8303)
1. 왜 학교 컨설팅인가?
교사들은 업무수행 중 크고 작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지만,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해 조언을 얻을 수 있는 통로는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산재해있는 각 영역의 전문가들을 한 데 모아 교사들이 변화를 주도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제까지 이루어진 교육개혁은 교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교육 행정가들에 의해 정책 위주로 집행되어왔다. 이렇게 학교현장과 동떨어진 교육개혁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반복되는 교육개혁의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교현장의 중심에 서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그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줘야 한다. 학교컨설팅은 이러한 반성에 기초하여 탐색되었다. 기존의 관주도적 활동을 넘어서 교원들이 개혁활동에 스스로 참여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평등적 지원활동을 제공하는 데 학교컨설팅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컨설팅의 개념
* 컨설팅이란, 일상적인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거나 제공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컨설팅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들이 의뢰인의 요청에 따라 조직의 문제와 기회를 조사 · 확인 · 발견하며, 이것의 해결 · 변화 · 발전을 위한 방안과 대안들을 제시하고, 필요한 경우 시행을 돕는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 학교컨설팅은 일반 컨설팅과 구별되는 별개의 활동은 아니지만, 그 대상조직이 학교라는 점에서 특징을 가진다. 학교컨설팅이란, 학교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학교와 학교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제공하는 독립적인 자문 활동으로서, 경영과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며, 문제 해결과정을 지원하고,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인적 · 물적 자원을 발굴하여 조직화하는 일이다.
3. 학교컨설팅의 방법
o 문제진단형 : 학교와 학교 구성원의 문제나 필요 등을 진단하고 확인하는 형태의 컨설팅이다.
o 대안수립형 : 진단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들을 개발하고 그 가운데 최적의 대안을 선택, 컨설팅 의뢰인에게 제시하는 형태의 컨설팅이다.
해결과정 지원형 수립된 대안을 중심으로 의뢰인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형태의 컨설팅이다.
o 자원발굴형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 확보하고 그것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방식의 컨설팅이다.
o 교육훈련형 : 강의,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서 학교 구성원 혹은 의뢰인들에게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 기술, 정보 등을 제공하는 방식의 컨설팅이다.
'학교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경영컨설팅 경험/이재덕 (0) | 2011.07.27 |
---|---|
학교컨설팅의 배경과 의미 (0) | 2011.07.12 |
책 만들고 롤모델 탐구하고 '365일 꿈꾸는 학교'(진잠중학교) (0) | 2011.06.16 |
가려운 곳 콕 찍어 구체적 해결방안 제시해야 성공 (0) | 2010.11.11 |
좌담: 학교 현장의 변화와 컨설팅 (0) | 2010.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