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줄넘기 운동 시작 전, 이런 점은 주의하자

by 많은이용 2007. 8. 6.
 

줄넘기 운동 시작 전, 이런 점은 주의하자

  줄넘기는 아주 간편하고 편리한 운동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강도가 아주 높은 운동입니다. 그렇다 보니 너무 무리하게 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오히려 몸에 해를 끼칠 수도 있는데요, 줄넘기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 줄넘기 시작 전, 줄길이부터 맞추자

 줄넘기를 시작할 때는 먼저 자신에게 맞는 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적절한 길이의 줄넘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줄의 가운데 부분을 밟고 몸의 측면에 줄을 대어 보았을 때 길이가 명치까지 오는 것이 적당한 길이입니다.


줄이 너무 짧거나 길면, 운동에도 효과적이지 못하고 부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줄넘기가 숙달되면 줄의 길이를 조금씩 짧게 함으로써 운동의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줄넘기를 사용한다면 줄의 길이가 조정 가능한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지나치게 비만하거나 관절이 약하다면 다른 운동을 택하자

 줄넘기는 인체에 무리를 많이 주는 강도가 높은 운동입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지나치게 비만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줄넘기가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위로 점프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착지 시에 발목이나 무릎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거나 무릎 관절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줄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걷기나 조깅 등으로 체중을 어느 정도 감량한 후에 시도해야 뼈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 푹신하고 쿠션 있게 착지할 수 있는 환경에서 운동하자

 몸무게가 아주 많이 나가지는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줄넘기 동작은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줄넘기를 할 때 딱딱한 아스팔트 바닥에서 하게 되면, 보통 사람이더라도 관절에 오는 무리를 막기 힘듭니다.


마룻바닥이나 매트를 깐 바닥에서 줄넘기를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신발도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착지 시에 발바닥 전체로 딛게 되면 발바닥 전체에 큰 충격이 오기 때문에, 착지 시에는 발끝으로 가볍게 점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전, 후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자

 줄넘기를 하고 나면 다리에 알이 배기듯이 아픈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혹시 종아리에 근육이 생겨 두꺼워 지는 것은 아닐까?” 하고 고민할 수 있겠지만, 운동 강도가 약한 보통 여성들에서는 다리에 근육이 생기거나 두꺼워 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아픈 현상을 경감시키고 굳어진 몸을 풀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뭉친 다리를 위쪽으로 밀어주면 다이어트와 함께 다리선이 더욱 균형있고 아름다워 지게 됩니다.


자료제공 : 하이닥(hidoc.co.kr)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에 쏘였을 때  (0) 2007.08.17
젊음을 되찾는 비법(콩, 비타민C, 아스피린)  (0) 2007.08.06
물은 식사 전에 마시자  (0) 2007.07.20
코코아가 차를 누르다  (0) 2007.07.19
토마토야, 내게 젊음을 다오  (0) 2007.07.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