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의 발현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by 많은이용 2008. 11. 19.

창의성의 발현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창의성의 족쇄를 풀어라. 고정관념을 깨고, 당연하다는 사고방식을 버려라. 생각을 물구나무 세우고, 평면이 아니 입체적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또한 연상 작용을 극대화해 생각의 울타리를 넘는 동시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둘째, 생각을 줄 세우지 말라. 선형적으로 읽지 말고 입체적으로 읽어야 한다. 또 그에 대한 메모 또한 입체적으로 실행해 생각의 거인을 깨워야 한다.

 

셋째, 야생의 사고를 자극하라. 내면에 잠들어 있는, 길들여지지 않은 생각인 야생의 사고가 활보할 수 있도록 내 안에 밀림 같은 놀이터를 만들고, 생각들이 서로 싸우고 뒹굴게 해야 한다.

 

넷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하라. 브레인스토밍은 1939년 2차 세계대전 때 미국에서 개발된 아이디어 창출방식으로 머릿속에 사고의 폭풍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어떠한 내용의 발언이라도 그에 대한 비판을 해서는 안도며, 오히려 자유분방하고 엉뚱하기까지 한 의견을 출발점으로 해서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마인드맵핑(mind mapping)을 하라. 마인드맵핑이란 토니 부잔(Tony Buzan)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메모 방식을 원용하여 개발한 것으로, 아이디어를 일으키고 조직화하기 위해 뇌 전체를 쓰며 생각의 전개도를 그려가는 기법이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에 학부모 책무성 강화 필요  (0) 2009.08.03
교사의 기도  (0) 2009.04.08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창의적 사고법 7가지  (0) 2008.11.19
성공의 7요소  (0) 2008.10.02
영재의 특성  (0) 2008.09.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