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피로 쌓였다면 '힐링푸드' 8가지 챙겨 드세요

by 많은이용 2013. 8. 21.

피로 쌓였다면 '힐링푸드' 8가지 챙겨 드세요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몸이 많이 피곤할 땐 어떤 식품을 먹으면 좋을까? 가까이 두고 간식 대용으로 수시로 먹으면 피로해소에 효과적인 식품을 소개한다.

Smart Food 1 꿀

피로해소 효과가 뛰어나다. 꿀에 들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에서 더 이상 분해될 필요 없는 단당체로, 체내 흡수가 빠르고 영양 균형을 깨뜨리지 않고 곧바로 에너지로 활용된다. 숙취해소에도 좋으니 음주 후 피곤할 때 섭취하자.

Smart Food 2 토마토

글루타민산 성분과 비타민C는 피로를 해소하는 데 탁월하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게 살짝 익히고, 기름을 넣어 조리하면 영양성분이 더 잘 흡수된다.

Smart Food 3 우유

비타민B가 풍부해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다. 또 우유에 많이 들어 있는 단백질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몸에 활력을 주는 에너지원이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피곤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Smart Food 4 건포도

포도와 마찬가지로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해소에 도움된다. 포도의 주요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은 주로 껍질에 함유돼 있는데, 건포도는 포도를 껍질째 먹는 것이므로 레스베라트롤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장점이 있다.

Smart Food 5 귤

비타민이 풍부하고 맛이 달콤해 피로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하루 2개만 먹어도 1일 비타민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므로, 피곤할 때 귤을 먹으면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Smart Food 6 홍삼

몸의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성분인 카테콜아민은 원기 회복에 좋다. 홍삼은 노화를 촉진하고 암 등 각종 질병과 피로의 원인인 과산화 물 질을 없앤다. 즉, 홍삼의 항산화 작용으로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Smart Food 7 땅콩

몸에 좋은 대표 견과류로 피로감을 줄이는 비타민 B1·B2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원기회복에 좋다. 또 땅콩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은 피로감을 유도하는 젖산 분비를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식으로 섭취하면 피로를 줄이 는 데 도움이 된다.

Smart Food 8 포도

포도당과 과당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금방 기운이 난다. 포도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유기산은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포도는 껍질까지 먹거나 껍질째 갈아 먹는 것이 좋다.

Tip 피곤한 사람은 꼭 기억하세요!

박민수 원장은 "늘 피곤한 사람은 몸속 독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눈과 어깨, 발의 피로를 줄일 수 있고,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과일과 채소에는 피로와 밀접한 비타민 B·C가 많이 들어 있다. 고기·생선·두부·달걀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 질 식품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몸에 활력을 주는 에너지원이므로 즐겨 먹으면 좋다. 수분을 적게 섭취하면 피로감이 심해질 수 있으니 조심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취재 월간 헬스조선 편집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