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발도르프 교육

by 많은이용 2014. 3. 5.

발도르프 교육(UNESCO 에 의하여 '21세기 바람직한 대안교육' 선정)

 

지력을 넘어서 인간의 '영혼'을 풍성하게 하는 교육을 지향하는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특징

 

첫째, 교사는 등교하는 학생을 악수하고 안부를 물으며 맞이한다.

둘째, 매일 아침 시 또는 금언 혹은 기도문 같은 시를 낭송한다.

셋째, 오이리트미(Eurythmie)수업을 받는다. 오이리트미는 음악적 리듬 및 언어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여 보여주는 일종의 몸짓으로, 언어와 음악 속에 살아있는 창조의 힘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것

넷째, 1학년부터 8학년까지 한 교사가 담임을 맞는다.

다섯째, 에포크(Epoche)수업이 실시된다. 에포크 수업이란 정신적 집중을 요하는 교과목 중의 하나를 매일 오전에 약 2시간씩 3-5주 정도 집중적으로 수업하는 방식

여섯째, 노동실습을 많이 한다.

일곱째, 교과서가 없다.

여덟째, 점수로 평가되는 시험이 없다. 성적표는 성취의 수준과 특징이 문장으로 기록, 교사가 지은 시적 금언이 추가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