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는 칭찬하지 않는다(기시미 이치로 지음/류두진 옮김/알에이치코리아)
* 26쪽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
첫째, 자신의 업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수다.
둘째, 업무에 관한 지식을 직원에게 가르쳐 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직원을 존경해야 한다.
* 63쪽
리더는 혼내는 것을 관둬야 한다. 때로는 실수하더라도 자신의 판단으로 행동할 수 있는 직원을 키우는 것이 리더의
업무다. 리더가 말한 것이라도 잘못되었다면 그것을 바로잡는 직원을 키워야 한다. 리더는 직원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의 존재를 강하게 의식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 77쪽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지적받지 못하고 리더 스스로도 잘못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조직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중대한 위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99쪽
미움받을 용기라는 말은 직원에게 필요한 것이지, 리더에게 필요한 말이 아니다.
* 103쪽
성과가 나지 않는 문제를 직원에게서 찾기 전에 리더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이 없을지 찾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만든다.
* 105쪽
감정이 안정적인 리더라면 주변 사람들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아침부터 심각한 표정을 짓는 리더라면 주변 사람의 기분까지도 망친다. 리더가 저기압이면 직원은 견뎌낼 수 없다. 반면 기분이 좋은 리더를 보면 직원들도 즐거워진다.
* 107쪽
리더의 기분을 항상 살펴야 하는 조직 안에서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다.
* 127쪽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를 따지다 보면 행동의 자유가 현저하게 방해받는다. - 아들러 -
* 147쪽
실수만 하는 직원이 있다면 그것은 직원의 과제가 아니라 ‘리더인 내게 책임이 있다. 리더의 지도가 바로 문제다’라고
생각해야 한다.
* 178쪽
사람은 자기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쓴다면 이상 자기 인생을 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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