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재 양성 '뻔뻔한 체인지'가 시작된다 | ||||||||||||
세종시 최초 '선진형 교과교실제' 내년부터 전면 시행 | ||||||||||||
日 미에현 츠고교와 자매결연… 홈스테이 등 교류활발 | ||||||||||||
●성남고등학교 스마트 교육 살펴보기 세종시 한복판에 위치한 성남고등학교는 금강 주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행정도 시에서 추구하는 친환경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21세기가 요구하는 '학문과 예술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뻔뻔(Fun-Fun)한 Change(體ㆍ仁ㆍ智)학교 만들기'라는 학교장 경영의지를 토대로 명품도시 세종시에서 추구하는 스마트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앞장서며, 창의 인성교육으로 학생들에게 바른 품성을 함양토록 교육하고 있으며 '희망 소리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학생 인권과 교사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편집자 주>
▲교과교실제 선진형(A형) 운영=성남고는 교과교실제 교과부지정 선진형(A형)으로 세종시 교육정책에 걸맞은 스마트교육, UB쿼터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교육인프라를 구축, 내년부터는 전면적인 교과교실제를 시행한다. 강하고, 신축 이전으로 교과교실(선진형)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 도구를 갖춰 전국의 모델 선도학교로 기대가 크다”고 평했다.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운영=성남고는 창의, 인성교육과 진로교육을 통해 전인적 인간상을 구현, 학교교육 발전에 도모한다. 商業高等學校)와 자매결연을 맺고 현재까지 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양국 문화전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미래 글로벌 인재 를 양성하고 있다. 에는 츠고교 교사와 학생이 성남고를 방문했다. 이 활동은 애니메이션과, 만화창작과 학생들의 진로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하였고, 수년 전부터는 일본 초청으로 방학 기간에 연극영화과, 뮤지컬과 학생들이 작품을 공연하기도 했다.
▲MOU 체결과 대외 협력학교 운영=성남고는 최근 세종시 유관 기관과의 MOU 체결을 통한 협력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국제적 자기 성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목적을 두고 '성남고 꿈빛 미술작품 공모전'과 '성남고 미술 실기대회'를 열어 학생 들의 작품 창작 욕구를 충족시키며, 교내 현관에 위치한 꿈빛 갤러리에 자신의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작품을 평가받고 학생들의 작품제작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고등부 평가전(총 6191명 참가)에서 윤민환(1년) 학생이 최우수상, 이진석 학생이 금상을 받았으며 2012년 상명대학교 공모전에 김예인(1년), SICAF 2012 청소년 만화ㆍ애니메이션 공모전에서 서다원 학생이 은상을 받았다. 교육과정으로 연기지도 및 안무, 성악지도를 통해 실기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덕션, 프로모션,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2위, 강대호 학생은 'PERSONA' 로 제14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본선, 제6회 대전 독립영화제 청소년부문 본선에 진출했다. 신도시 건설로 인한 주민들의 갈등과 심정을 그린 공연으로 주민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우수대학 합격률에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입학사정관제를 비롯한 다양한 전형에서 지난 6일자 현재로 고려대, 한양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성대, 경희대, 동국대, 단국대 등에 84명이 최종 합격했다. 재조명하고 학교 이미지 쇄신을 통한 새 학교문화 창조에 대한 의지의 결과로 교사들이 합심해 융합형 인재 양성과 창의, 인성교육의 산실로 가꾸고 있다.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과후 학교, 교육의 혁신을 주도한다] 청양 장평중학교 (0) | 2012.12.13 |
---|---|
꿈을 향한 세븐-UP 프로젝트 (0) | 2012.12.13 |
[방과후 학교, 교육의 혁신을 주도한다] 논산 도산초등학교 (0) | 2012.12.13 |
[대전교육청과 함께하는 창의경영학교1] 대전가오고등학교 (0) | 2012.12.13 |
'나의 이야기'를 쓰라 (0) | 2012.10.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