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개발하기
1. 수렴적 사고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하라.
* 우물을 파도 한 우물을 파라.
*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해결을 시도하라.
2.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할 줄 알라. 자신감, 자기존중감이 필요하다.
3. 복잡다단하고 애매모호하거나 불확실한 상황을 짜증내지 말고 잘 참아낼 수 있는 성격이어야 한다.
4. 사색, 공상 혹은 명상에 잠기는 것을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즐긴다.
5.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이 통상 창의력이 높지만 현실과 공상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6. 자기 자신과 다른 생각이나 견해를 가진 사람을 비판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훨씬 더 수용적이고 우호적으로 평가한다.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자세
7. 지나친 동기유발이나 과욕은 빠른 해결에 만족하기 쉽다. 그래서 창의성 개발에 방해가 된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성격을 가지라.
8. 바쁜 일, 자주 울리는 전화벨, 문자 주고 받기, 전자게임, 걱정근심 등은 창조적인 활동에 방해가 된다.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장소와 분위기를 만들라.
9. 유머나 장난은 어린이들이나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창의력이 떨어진다. 유머, 센스는 창의력있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이다.
10. 이성, 논리, 수량화, 객관성 등은 왼쪽 뇌가 관장하고 직관적, 운율적, 언어적인 능력은 오른쪽 뇌가 관장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이 두가지 특성을 통합하는 사람이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남자같은 여자, 여자같은 남자의 성격 소유자는 더 창의적일 수 있다.
11. 불확실한 것, 미지의 세계, 새로운 착사은 불안을 야기하기 쉽다. 불안한 성격의 소유자나 주위 사람들의 지지와 이해를 받지 못하는 사람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포기하거나 아예 시도하기 조차 어렵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각하게 공부하는 한국 학생, 재미부터 찾으시라 (0) | 2013.10.08 |
---|---|
촉진적인 교사 (0) | 2013.08.01 |
말 한 마디의 위력 (0) | 2013.07.25 |
興味 意味 妙味로 버무린 맛있는 수업 (0) | 2013.07.25 |
아이들에게 ‘결핍’을 겪게 해야 하는 이유 (0) | 2013.07.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