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에 미친 '21세 쇼팽'
세계 최고(最高)의 피아노 콩쿠르에서 신동(神童)이 천재(天才)로 비상했다. 20일 밤(현지 시각)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폐막한 제17회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조성진(21)이 1등을 차지했다. 콩쿠르 역사상 한국인 최초 우승이다. 서양 클래식 음악을 대표하는 악기인 피아노 분야 최고 권위의 콩쿠르에서 우승한 것은 "백인들의 아성이던 피겨 스케이팅에서 김연아가 올림픽 금메달을 딴 것과 맞먹을 만한 감동과 쾌거"(피아니스트 김용배 전 예술의전당 사장)다.
조성진은 폴로네즈(폴란드 무곡) 최고 연주상까지 거머쥐었다. 3만유로(약 3800만원)와 3000유로(약 380만원)를 상금으로 받고, 세계 각지에서 연주할 수 있는 기회도 얻는다. 아시아 출신으로는 당 타이 손(베트남·1980년)과 윤디 리(중국·2000년)에 이어 세 번째 우승이다. 우승 발표 직후 조성진은 "어렸을 때부터 꿈꿔왔던 콩쿠르에서 우승해 믿을 수가 없다"며 "앞으로 해야 할 연주 준비 때문에 지금 사실 좀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1위가 발표됐던 순간엔 "약간 멍했던 것 같다"며 웃었다.
이번 우승은 41년 전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2위를 차지한 피아니스트 정명훈에 이어 한국 음악계 최대 경사로 꼽힌다.
1974년 당시 21세였던 정명훈은 빨간 오픈카에 올라 서울시청 앞까지 퍼레이드를 했다. 조성진의 스승 신수정 전 서울대 음대 학장은 "충분히 상 받을 자격이 있는 연주였다"며 "너무 기쁘고 자랑스러워 뭐라 말할 수 없을 만큼 가슴이 뛴다"고 했다. 쇼팽 콩쿠르는 숱한 스타를 배출한 산실(産室)로 정평이 나 있다. 마우리치오 폴리니(1960년), 마르타 아르헤리치(1965년), 크리스티안 지메르만(1975년), 스타니슬라프 부닌(1985년) 등 역대 우승자들은 '피아노의 전설'로 남을 만큼 눈부신 활약을 보였다.
조성진은 열다섯 살이던 2009년 일본 하마마쓰 콩쿠르에서 우승했지만, 2011년 차이콥스키 콩쿠르 3위에 이어 지난해 루빈스타인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도 3위에 머물렀다. 수줍음 많고 말수 적은 그는 절치부심하며 이번 대회를 준비했다. 전 세계 16~30세의 연주자들이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오로지 '피아노의 시인' 쇼팽의 곡으로만 실력을 겨루는 쇼팽 콩쿠르는 그에게 "어릴 적부터 꿈"이었다.
올 초 여기에 나가기로 결심한 조성진은 대회를 앞두고 휴대폰을 없앴다. 카톡과 문자도 끊었다. 일찌감치 출전을 선언한 뒤 9개월간 쇼팽만 연주했다. 최종 심사 발표를 앞두고 쇼팽 콩쿠르협회와 가진 인터뷰에서 그는 "쇼팽만 연주하고, 쇼팽처럼 살았다"고 했다. 어린 시절 조성진의 재능을 발견하고 지도했던 박숙련 순천대 교수는 "성진이는 피아노 앞에서 손가락으로만 치는 게 아니라 곡 하나를 두고 관련 책을 수십 권 찾아 읽고, 음반도 100개씩 돌려 듣고, 미술관·박물관에도 자주 가며 다채롭게 공부를 많이 하는 아이였다"고 했다. 조성진은 예원학교·서울예고를 거쳐 2012년부터 프랑스 파리 국립고등음악원에서 공부하고 있다.
쇼팽 콩쿠르는 1927년 폴란드 정부가 폴란드에서 태어난 작곡가 쇼팽(1810~1849)을 기리기 위해 시작한 대회다. 젊은 음악팬들 사이에선 일본 만화 '피아노의 숲'에서 주인공이 극적으로 우승하는 콩쿠르로 더욱 유명해졌다. 한국인 참가자 중에선 2005년 공동 3위에 오른 임동민·동혁 형제가 최고 순위였다. 김용배 전 사장은 "쇼팽만의 우아하고 세련된 정서는 동양인이 도무지 흉내 낼 수 없을 거라고 여겼던 유럽 음악계의 선입견을 깼다"며 "한국 음악계로서도 마지막 미답(未踏)의 고지를 등정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18일(현지 시각) 결선 무대에 조성진은 10명 중 첫 번째 순서로 올랐다. 조성진은 침착하게 40분에 걸쳐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했다. 소리가 한 음 한 음 살아서 통통 튀고 영롱했다. 몇몇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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