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자존감 높은 학생으로 키우기

by 많은이용 2015. 3. 4.

★ 자존감 :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 자신이 사랑스러운 사람이라는 믿음, 언제나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다는 믿음, 이렇게 자신에 대한 긍정과 신뢰를 갖고 상황에 요동하지 않고 한결같이 자신을 존중하는 것.

 

 

 

■ 자존감이 높은 학생의 특징

- 자존감이 높으면 자신과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 자존감이 높으면 학업과 일에 대한 만족감도 대체로 높습니다.

- 자존감이 높은 학생은 대부분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 자존감이 높은 학생은 누가 말하지 않아도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합니다.

- 자존감이 높은 학생은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견뎌 내는 힘도 강합니다.

- 자존감이 높은 학생은 새로운 일에 열정을 가지고 도전합니다.

- 자존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신의 판단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 자존감이 높은 학생들은 유머 감각이 있습니다.

 

 

■ 자존감을 키우는 선생님의 특징

- 과제나 학교 수업에 대해 설명할 때 인내심을 보인다.

- 학생들이 실수하거나 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문제가 발생해도 아이에게 창피를 주지 않는다.

-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존재다.

- 학생들의 신뢰를 얻는 분이고 또 학생을 신뢰하는 분이다.

- 학생들과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 학생들의 차이점을 존중하고, 학생들이 서로 차이점을 존중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학생들이 스스로 멍청하거나 재능이 없다고 느끼게 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 모범이 되어 학생을 이끈다.

- 학생들이 올바르게 배우고 성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 학생들이 관심이나 생각을 이야기할 때 귀를 기울인다.

- 학생들이 도전적인 일을 할 때 침착하게 하고, 하가 나거나 불만이 있을 때 소리를 지르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 모든 일에 열정적이고 재미있다.

- 학교를 긍정적인 체험의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 자기 반성을 통해 늘 자신을 돌아보며, 자아 발달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 자존감을 낮추는 선생님의 특징

- 학생들에게 관심이 없고 돌보려고도 하지 않는다.

- 학생들의 관심이나 생각의 표현을 방해한다.

- 학생들이 스스로 표현하는 것을 허락하나 학생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고 무시해 버린다.

- 어려움이 발생할 때 싸움을 내거나 언성을 높여 화를 낸다.

- 행동과 말을 통해 자신의 불안과 낮은 자존감을 나타낸다.

- 체계적이지 못하고, 쉽게 당황하며, 쉽게 파멸한다.

- 신경질적이고 거친 행동을 한다.

- 학생들과의 대화 속에서 학생을 늘 깔보고 학생들의 감정, 차이점, 필요성, 욕구에 대한 민감성과 존경심을 갖지 않는다.

 

 

■ 학생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사 10계명

- 각 학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자.

-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하게 대하자.

- 학생들에게도 배운다는 자세를 갖자.

- 무엇을 가르칠 때에 아이들이 배우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자.

- 학생들에게 근거 있는 칭찬을 하자.

- 결과와 점수에만 집중하지 말자.

- 어떤 경우에도 학생들을 비판하지 말자.

- 학생들에게 언어폭력을 금하자.

- 학생들을 비교하지 말자.

-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하지 말자.

 

 

 

< 교실 속 자존감,    조세핀 김 지음    발췌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적인 한국어'   (0) 2015.09.18
넌 할 말 없어?  (0) 2015.09.18
교육 유머로 펀 리더  (0) 2015.02.27
창의적 인재 양성 막는 下向 平準化 정책  (0) 2015.01.22
자유학기제, 現場 학습 부작용도 대비하자  (0) 2015.01.22

댓글